본문 바로가기
금융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

by 김세오 대리 2020. 5. 23.

펀드는 여러명의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주식과 채권 등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투자자에 배분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과 전문가를 통한 투자로 이어지기 때문에 투자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상품인데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너도나도 주변 사람들이 펀드에 가입하고 투자하니까 나도 가입한다는 식으로 투자를 시작했다가는 수익은 커녕 손실만 경험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좋은 펀드?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

펀드투자를 결심한 사람이라면 분명 좋은 펀드를 선별하여 투자하고 싶을 겁니다. 그런데 좋은 펀드의 기준이 무엇일까요? 단순히 수익률이 높은 펀드가 좋은 펀드라고 생각하시나요?

 

단순히 수익률이 높은 펀드가 좋은 펀드일까요?

 

지금의 수익률이 좋다고 하여 좋은 펀드라고 판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거나 지금의 수익률이 미래에도 계속된다고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과거 수익률이 엄청 높았던 펀드가 지금은 마이너스 수익률을 몇 년째 이어가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과거에는 마이너스만 났던 펀드가 서서히 수익률을 높여가다가 지금은 꽤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좋은 펀드를 구분하여 펀드투자에 성공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는 지금의 ‘수익률’이 아닙니다.

좋은 펀드,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첫째, 좋은 펀드는 분명한 운영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어떤 이유로 투자를 할 것이며, 어떤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 대처할 것인지 등, 투자하고 있는 펀드가 향후 어떻게 운영될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펀드 상품 가입 시 확인할 수 있는 투자설명서와 운용계획서 등을 귀찮더라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펀드의 규모를 확인해야 합니다.

펀드의 규모는 확인해 보았나요?

 

펀드 규모는 무조건 큰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커도 좋지 않고 반대로 너무 규모가 작아도 좋지 않습니다. 

펀드 규모가 일정 수준 이하라면 투자할 곳이 제한되어 적절한 펀드 운용이 어렵습니다. 반대로 펀드규모가 지나치게 크다면 섣불리 투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효과적인 운용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셋째. 펀드 등급을 확인하세요.

펀드 등급을 확인하세요.

 

모든 펀드 상품은 보통 펀드 평가사들이 등급을 나누어 놓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펀드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펀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가가하면 이 펀드등급을 기준으로 투자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펀드 등급이 좋을 수록 안정적이지만 기대 수익률은 낮은 편이 많으니 이 또한 참고하여야 합니다.

 

넷째. 분산투자 하세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말라는 얘기는 많이 들어봤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얘기는 이미 자주 들어봤을 겁니다. 투자 대상의 안정성이나 수익성, 운영 기간 펀드의 규모 등을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분산 투자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의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분산투자 방법은 투자의 기본 중 기본입니다.

 

다섯째. 펀드 투자비용(수수료)를 확인하세요.

수수료를 잊지 말고 확인하세요.

 

보통 성급한 투자자들은 수익률만 확인할 뿐 수수료는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급적이면 비용이 최소로 드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인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수료가 크다면, 합당한 수수료인지 혹은 그만한 수수료를 낼만한 가치를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여섯째. 운용기간이 긴 펀드를 찾으세요.

운용기간이 긴 펀드는 좋은 펀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랫동안 살아남은 펀드는 운용기간 동안 다양한 변수를 이미 경험한 펀드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여 빠르게 대처함으로써 손실을 최소화 하거나 수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펀드입니다.

 


 

펀드는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투자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펀드 투자의 성공은 좋은 펀드의 선택에 있습니다.

홍수처럼 매일 쏟아지는 새로운 상품과 기존의 셀 수 없이 많은 펀드 속에서 어떤 펀드에 투자해야할지 고민이라면 위에서 안내한 ‘좋은 펀드를 고르는 방법’을 참고하여 선택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